mi awen ante e lipu lon tenpo ni

소논문 쓰기 도전일지 5/4

나에 대해 모르는 인간들을 위한 맥락

학교에서 나라사랑 관련 글쓰기 대회...? 같은걸 하는데 주제는 독도, 통일, 동북아시아의 역사와 미래 3개이고 형식은 여러개가 있는데 그 중 나는 소논문을 선택했다. 내가 정한 주제는 언어 차이가 남북한 사람들 간의 소통에 어떤 지장을 주는지, 그리고 언어 차이를 해소할 방법이다.

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, 일단 소논문이 간지나기 때문에(?) 그리고 내 꿈은 언어학자인데 (내 관심사는 일단 언어학이고 사실 언어학자라는 진로는 별 생각 없이 정한거다. 언젠가 좀 더 진로탐색을 해야겠다) 그럼 1. 언어학 지식이 필요하고 2. 논문같은 걸 많이 써야 하기 때문이다. 또 진로와 관련없이 뭔가를 계획하고 연구하고 쓰는 것이 그냥 색다른 경험이니까 좋다.

주제에 대한 배경지식 모으기

오전에 자료를 조금 찾아봤다. 지금까지 본 것 중 나에게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건 이 기사이다. 그 외에 읽기 시작한 논문도 하나 있는데 1993년에 쓰여진 것을 고려해서 읽어야겠다. (어떤 블로그에서 논문을 볼 수 있는 사이트를 하나 추천해줬는데 부끄럽게도 난 그런 종류의 사이트를 이때까지 모르고 살았다. 그리고 내가 논문을 읽어본 것도 인생 두 번째다. 첫 번째는 초등학교 4학년때 학급신문을 위한 자료를 찾을 때였다.)

어쨌든 내가 찾은 내용을 요약하자면

논문의 구성 분석하기